하와이 힐로의 에디스 카나카올레 스타디움에서 한 무리의 훌라 댄서들이 무대에 등장하자 관객들은 침묵에 휩싸였습니다. 그들은 멜레 (성가) 를 부르며 고대 하와이 신화의 한 장면을 리드미컬하게 묘사하며 일제히 우아하게 움직였습니다 . 매년 열리는 메리 모나크 페스티벌(Merrie Monarch Festival) 의 일부인 훌라 공연은 단순한 구경거리가 아니었습니다. 이는 하와이 문화를 강력하게 기념하는 행사였으며 수년 동안 금지되었습니다.
지난 4월 60주년을 맞이한 일주일간 열리는 메리 모나크 페스티벌은 ' 훌라 올림픽'으로 불린다."는 하와이 고유의 언어, 역사, 종교 및 문화를 보존하고 묘사하는 수백 년 된 신성한 춤과 노래의 관습을 영속시킵니다. 매년 수천 명의 하와이인이 이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빅 아일랜드로 내려오고 수천 명이 라이브로 시청합니다. 하와이 최고의 23개 할라우 (훌라 그룹)가 TV에서 경쟁을 펼칩니다. 그러나 이 축제는 단순한 훌라 경연 대회가 아닌 댄스 공연, 예술 및 공예 전시회, 힐로 시내를 통과하는 왕실 퍼레이드 등을 통해 하와이 최고의 훌라 그룹이 펼쳐지는 가장 큰 행사로 꼽힙니다. 세계의 하와이 문화.
하와이 언어 및 문화 전문가인 Kū Kahakalau는 "1년 중 한 주가 하와이인임을 축하하는 날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그리고 그것은 모두 Kalākaua 왕의 노력 덕분입니다."
"즐거운 군주"라는 애칭을 얻은 데이비드 라아메아 칼라카우아(David La'amea Kalākaua) 왕은 하와이의 마지막 왕이었습니다. 그는 1874년부터 1891년 사망할 때까지 하와이 왕국을 통치했지만, 그가 왕위에 오르는 과정은 논쟁의 여지가 거의 없었습니다. 1795년부터 왕국을 통치해 온 왕 카메하메하 4세가 사망한 직후, 하와이 입법부 는 왕의 미망인 대신 원주민 알리이 (귀족 추장)를 선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결정은 전면적인 폭동을 불러일으켰다. 여왕의 지지자들이 호놀룰루 법원을 습격하자 호놀룰루 항구에 주둔한 영국과 미국 수병들이 전투를 진압하기 위해 소집되었고 칼라카우아는 다음날 취임 선서를 했습니다.
Kalākaua의 통치 당시 하와이 원주민 유산은 큰 위험에 처해 있었습니다. 기독교 선교사들이 1820년에 섬에 도착하기 시작하여 하와이 원주민을 죽이는 질병을 도입하고 섬 주민들을 전통적인 다신교 종교에서 멀어지게 하고 정치 체제에 침투하여 지역 문화와 신앙을 억압했습니다. 그들이 이를 수행한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는 " 사악한 이교도 성가 " 로 간주되는 댄스 선교사인 훌라의 공개 공연을 금지하는 것이었습니다 .
칼라카우아는 하와이인들 사이에 통합된 국가적 자부심을 회복하려고 노력했으며, 그의 통치는 섬 전체에 문화 르네상스 시대를 열었습니다. 그는 Ho'oulu Lāhui (국가를 확장하라) 라는 모토에 따라 살았 으며 하와이를 하와이 사람들을 위해 개편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오랫동안 억압되었던 언어, 음악, 예술, 전통 의학과 같은 전통 관습이 부활했습니다. 그의 전임자들의 선교 영향 시대. 그의 최고의 업적 중 하나는 훌라를 보존하는 것이었습니다. Kalākaua는 다음과 같이 유명하게 선언했습니다. "훌라는 마음의 언어이며, 따라서 하와이 사람들의 심장 박동입니다."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훌라"는 티키 바, 자동차 대시보드에서 엉덩이를 흔드는 플라스틱 댄서 또는 해변 휴양지에서만 일어나는 일의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훌라가 상품화되고 전유되기 훨씬 전에 하와이 원주민 사이에서 신성한 춤이었으며, 우리의 이야기, 신념, 삶의 방식을 기록하는 고대 관습이었습니다. 1778년 제임스 쿡 선장이 도착하기 전까지 하와이에는 문자가 없었습니다. 대신, 고대 하와이인들은 구전 전통과 훌라를 사용하여 자신의 정체성과 문화를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했습니다. 연습이 금지된 경우에도 하와이 사람들은 훌라를 지하로 가져가 동굴과 먼 지역에서 비밀리에 금지된 춤을 계속 가르쳤습니다.
Kalākaua의 Ho'oulu Lāhui 정책의 일환으로 훌라가 부활했습니다. 실제로 국왕의 호화로운 2주 대관식은 본질적으로 하와이 원주민 문화를 기념하는 행사였으며, 이전에는 금지되었던 전통 음악, 훌라, 루아우를 선보였습니다. 3년 후 그의 50번째 생일을 기념하기 위해 호오파 (성가)와 올라파 (무용수)가 수년 만에 처음으로 공개 공연을 펼쳤고, 퍼레이드는 호놀룰루 시내를 순회했습니다. 오늘날 메리 모나크 페스티벌(Merrie Monarch Festival)은 칼라카우아(Kalākaua)가 되살아난 하와이의 정체성에 대한 자부심을 기리는 행사입니다.
Kahakalau는 "[Kalākaua]는 자신의 하와이 유산에 대해 깊이 헌신하고 자랑스럽고 지식이 풍부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하와이 왕족의 계보도 포함하는 창조 성가)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칼라카우아는 하와이에서 하와이 풍습을 되살리는 것에만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왕국의 문화를 전 세계에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1881년에 "메리 모나크"는 281일 동안 지구를 일주하여 자랑스러운 하와이의 장거리 항해 전통을 이어가고 , 세계를 여행한 최초의 국가 원수가 되었습니다.
Kalākaua의 국제 외교 여행 중에 그는 일본 황제로부터 Hawai'i Pono'ī (Kalākaua가 작곡한 왕국의 국가)의 소리를 접했습니다. 그는 중국 정치인들에게 이민 정책을 제안했습니다. 그는 이집트의 케디브(Khedive)와 함께 대스핑크스를 여행했다. 그는 로마에서 교황 레오 13세로부터 축복을 받았습니다. 그는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과 차를 마셨고, 스페인에서 황소에 맞은 기차를 탔습니다. 뉴욕에서 Kalākaua는 Thomas Edison을 만나 호놀룰루에 전기를 공급할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1886년에 왕의 소원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올라니 궁전 (현재는 박물관이자 미국 유일의 왕실 거주지)은 백악관보다 5년 먼저 전등으로 조명을 받았습니다.
쿠무 훌라 (훌라 마스터 교사)이자 Kaulua'e 의 디자이너 인 Kenneth "Aloha" Victor는 "그는 중요한 관계를 구축하고, 연락책을 만들고, [우리 국민에게 이익이 되는] 여러 국가와 조약을 체결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와이 의류 및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유럽과 아시아에 사절을 보내는 것 외에도 칼라카우아는 전 세계 130개 이상의 도시 에 영사관과 공사관을 유지했습니다. 왕국 에는 영국에만 13개의 영사관이 있었습니다 .
고국으로 돌아와 읽고 쓰는 능력이 향상되던 시기에 칼라카우아는 전통적인 나 카후나 (사제)와 나 카푸나 (장로)를 만나 훌라와 멜레를 통해 묘사되는 고대 하와이 신화와 성가를 편집하고 이를 하와이어로 썼습니다. 1888년에 그는 한 단계 더 나아가 이 이야기를 하와이 의 전설과 신화(Legends and Myths of Hawai'i)라는 책에서 처음으로 영어로 번역했습니다. 그는 이 책을 외국 고위 인사들에게 선물로 자주 선물하여 그들이 하와이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나, 그 문화와 사람들.
하와이를 세계의 다른 지역과 통합하려는 칼라카우아의 사명은 또한 하와이 청소년 해외 프로그램을 창설 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왕은 왕국의 미래 지도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젊은 하와이 사람들을 선택하여 해외로 보내 다음과 같은 공부를 하게 했습니다. 의학, 법률, 공학, 외국어, 예술. 100여년이 지난 지금도 이 프로그램의 유산은 여전히 섬 전체에 울려 퍼지고 있습니다. 왕이 해외로 파견한 학생 중 한 명의 손녀인 공주 아비게일 카와나나코아는 '이올라니 궁전'을 복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2022년 그녀의 죽음.
모든 의미에서 다중 하이픈을 사용한 Kalākaua는 하와이 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만큼 현대성을 수용했습니다. 그는 토네이도 방지 선박, 물고기 모양 어뢰, 밀봉된 병뚜껑 및 거리 측정기 조준경의 청사진을 설계하는 탐욕스러운 발명가였습니다. 그는 심지어 자신이 살면서 일했던 이올라니 궁전과 1마일도 채 안 떨어진 자신의 개인 보트하우스를 연결하는 전화를 설치했는데, 그곳에서 그는 종종 외국 고위 인사들과 국가 원수들을 위한 왕실 루아우스를 주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하와이인들에게 칼라카우아는 단순한 르네상스 시대의 인물 그 이상입니다. 힐로에 거주하는 하와이 문화 전문가인 Ana Kon은 "Kalākaua가 [해외]를 여행했을 때 우리 문화를 세계에 홍보하고 공유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100여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가 메리 모나크 페스티벌에서 그의 유산을 계속해서 기리는 이유입니다."
메리 모나크 페스티벌(Merrie Monarch Festival)의 인기 훌라 대회 티켓을 구하지 못한 사람들도 축제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는 여전히 많습니다. 힐로의 Afook-Chinen 시민 강당과 버틀러 빌딩에서는 하와이 전역의 150개 이상의 현지 장인과 브랜드의 창작품을 선보이는 활기 넘치는 예술 및 공예품 박람회를 개최합니다. 빅터는 자신의 옷에 대해 "우리의 '알로하 웨어'는 훌라를 기념하는 것"이라며 "이 옷은 하와이 문화의 사람, 장소, 움직임을 기리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물론 Kalākaua의 유산은 축제 이후에도 계속 이어집니다. 여러 가지 면에서, 모든 훌라 스텝, 루아우 모임 및 하와이어 문구는 고국의 관습을 되살리고 이를 전 세계에 소개하려는 마지막 왕의 노력에 대한 고개를 끄덕이는 것입니다. 방문객들은 릴리우오칼라니 여왕(백인 사업가들이 1893년 왕국을 전복할 때까지 칼라카우아의 뒤를 이은 여동생 ) 에게 경의를 표하는 전통적인 하와이식 루아우 행사를 개최하는 오아후의 폴리네시안 문화 센터 에서 이를 직접 경험할 수 있으며 , 엠마 여왕은 호놀룰루의 여름 궁전 에서는 성인을 위한 현대적인 훌라 강습을 제공합니다.
마우이 그랜드 와일레아(Grand Wailea) 의 몰입형 경험 에는 아침 해변에서의 E Ala E oli (성가) 가 포함되며 , 대화형 언어 수업을 통해 손님에게 'Ō lelo Hawai'i (하와이어)로 단어를 발음하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와이키키 해변의 아웃리거 리프 와 같은 해변 리조트는 A'o 문화 센터 에서 재생 관광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손님들은 전통적인 하와이 항해사와 카누 제작자를 만날 수 있고, 그들에게 전통 하와이 도구 사용법을 가르치며, 물론 훌라 강습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Victor는 "이 모든 것은 [Kalākaua 왕의] 신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훌라는 하와이 사람들의 심장 박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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