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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아프리카의 지질학적 경이로움 : nnedi Massif

by 구름222 2023. 9. 12.

이곳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선사시대 예술 작품이 집중되어 있지만 나머지 세계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곳 중 하나입니다.

내 눈은 차드의 엔네디 대산괴 (Ennedi Massif) 중심부에 있는 사암 절벽에 새겨진 바위 선반을 향해 올려졌습니다. 나는 한 얼굴을 보았고, 내 눈이 어둠에 익숙해지자 또 다른 얼굴이 나타났다. 밝은 황토색과 흰색으로 칠해진 남자들은 낙타를 타고 있었고, 거대한 소들이 바위 전체 표면에서 춤을 추고 있었습니다.

수백만 년에 걸쳐 바람과 비는 차드의 북동쪽 모퉁이에 있는 엔네디 산괴(Ennedi Massif)를 도상산맥 고원, 외로운 첨탑, 벌집 색깔의 우뚝 솟은 아치로 조각했습니다. 한편, 원시인들은 바위에 수천 개의 형상을 그리고 조각하는 등 이 풍경도 장식했습니다. 

이 지역에 도달하려면 수도 은자메나에서 사하라 사막을 거쳐 4일 동안 차로 1,000km를 이동해야 합니다. 완전히 멀리 떨어져 있다는 사실과 차드가 최근까지 쿠데타, 인종 학살, 리비아와의 전쟁 등 수년간의 내전을 겪었다는 사실 때문에 엔네디 산괴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채 남아 있습니다. 이 접근하기 어려운 지형에 접근할 수 있었던 과학자가 너무 적기 때문에 대산괴의 75%가 아직 연구되지 않은 것으로 여겨지며, 일부는 이 지역을 "달 뒷면보다 덜 탐험된 곳"으로 규정하기도 합니다.

영국이 차드의 대부분 지역으로 여행하지 말라고 권고했기 때문에 Ennedi의 모호함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Ennedi Massif 주변 지역은 안전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을 위해 Ennedi는 세계에서 가장 큰 선사 시대 암벽화 밀집 지역 중 하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들어가는 거의 모든 동굴의 벽은 그림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비록 그것들이 프랑스의 라스코 나 인도네시아의 45,500년 된 돼지 그림만큼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 많은 것들은 기원전 6천 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세계 최대의 뜨거운 사막의 변화하는 역사를 드러냅니다. 

"이 그림들은 우리가 우리의 정체성, 문화, 그리고 우리가 어디에서 왔는지 다시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nnedi는 우리 조상의 역사에 대한 열린 책입니다."라고 African Parks에서 일하고 N'Djamena에 거주하는 Angèle Aloumbe는 말했습니다. "엔네디에 갈 때면 항상 눈물이 나요.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너무나 아름다운 곳이에요. 누구도 연결감을 느끼지 않고는 그곳에 갈 수 없어요. 정말 특별한 것이 있어요." 

여기, 깊은 사막 속에 나는 고대 세계와 단둘이 있었다. 몇 마일 동안 건물이나 도로가 없었습니다. 반면에 다른 곳에서는 대부분의 초기 미술이 관광의 소음에 둘러싸여 있거나 보호를 위해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습니다.

2016년에는 대략 스위스 크기의 엔네디(Ennedi)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 얼마 지나지 않아 이곳은 자연 및 문화 보호구역으로 분류되어 유명한 비영리 보존 단체인 아프리카 공원(African Parks)의 보호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초, 모든 암각화 유적지의 지도를 작성할 뿐만 아니라 주변 토양에서 고대 도자기, 식물 꽃가루 및 동물 뼈를 조사하는 장기 고고학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최근 한 이탈리아 고고학자가 잠시 방문했을 때 그는 30분도 채 안 되어 7,000년 된 도자기 조각을 발견했습니다."라고 Spazi d'Avventura 회사에서 일하는 이탈리아 가이드 Andrea Bonomo가 말했습니다. 30년 동안 차드 여행을 해왔습니다. "시간이 더 지나면 그들이 무엇을 찾을지 상상해 보세요. 

나중에 Bonomo는 2001년에 Toumaï라는 별명을 가진 700만 년 된 화석화된 두개골이 어떻게 Ennedi 서쪽에서 발견되었는지 설명했습니다. 그 유해는 에티오피아의 유명한 해골인 "루시"보다 훨씬 오래되었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차드가 에티오피아의 열곡이 아니라 인류의 기원일 수 있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이번 발견에 참여한 팀원인 바바 말라예(Baba Mallaye) 박사에 따르면, 투마이의 나이는 방사 연대기 분석을 통해 과학적으로 검증되었을 뿐만 아니라, 같은 지역에서 투마이 사촌들의 화석화된 유적을 많이 발견하여 이것이 연대기 유물이 아님을 증명했습니다. 고립된 사건. 

엔네디(Ennedi)에 도달하기 위해 보노모와 나는 사막의 장미, 노란 풀, 금빛으로 빛나는 아카시아 나무가 있는 사바나를 통과했습니다. 우리는 이동 중에 유목민인 Wodaabe와 Oulad-Rachid 사람들을 지나갔습니다. 여성과 어린이들은 낙타를 타고 생생한 천, 조각된 호리병박, 줄지어 늘어선 청동 그릇으로 장식된 화려한 마차 안에 앉아 있었습니다. 남자들은 악으로부터 그들을 보호하기 위해 가죽 부적을 작은 여행 가방처럼 가슴에 묶고 나란히 걸었습니다. 그런 다음 활주로 도로가 멈추고 나무가 없는 땅과 엔네디로 들어가는 것은 마치 포털을 통해 세계 사이의 장소로 들어가는 것과 같았습니다.

엔네디의 암벽화는 수천 년에 걸쳐 이 땅에 일어난 변화를 보여줍니다. 사하라 전체가 그렇듯이 이 지역도 한때는 푸르고 호수로 반짝였습니다. 한때 이곳에는 많은 사람들이 살았으나 지금은 소수가 살고 있습니다. 붉은 기둥 사이를 돌아다니면서 최근까지 엔네디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야생 동물인 코끼리, 코뿔소, 기린, 타조의 이미지를 보았습니다. 6,000여 년 전 그 지역이 더욱 건조해진 후, 이 동물들은 남쪽으로 이동하거나 멸종했습니다. 하지만 엔네디는 사막의 다른 지역보다 더 많은 비가 내려 녹색 리본과 같은 와디와 수정처럼 맑은 샘에서 공급되는 영구적인 수원을 형성하기 때문에 여전히 사하라의 에덴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열대 식물이 꽃을 피우고 사막 악어처럼 온대 시대의 유물이 살아남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붉은목 타조, 아닥스, 초승달 모양의 오릭스가 이 땅에 많이 돌아다녔으나 사냥을 당해 멸종되었습니다. 그러나 아프리카 공원(African Parks)은 이제 이 동물들을 야생으로 다시 데려오고 있습니다. 한편 엔네디에는 생명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야생 동물의 대부분은 야행성입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나는 고슴도치 가시를 줍기 위해 멈춰 섰고, 일광욕을 하는 너구리와 거대한 아라비아 버스타드가 날아오르는 것을 보았습니다. 나는 뜨거운 모래 위를 발끝으로 건너는 딱정벌레와 금빛 포고 막대기처럼 튀어 오르는 도르카스 가젤을 보았습니다. 사막여우는 커다란 귀를 쫑긋 세우고 내 시선을 붙잡더니 빠르게 달아났다. 

Ennedi에 도착한 후 Bonomo와 나는 차에서 내려 6일 동안 걸었습니다. 낙타를 이용해 가방을 지고 Ousmane Adoum과 Kalli Youssouf라는 두 명의 유목민 목동이 동행했습니다. 걸어서 나는 땅의 규모와 지구 종말의 느낌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매일 밤 해가 지기 직전에 캠프를 만들었고, 목동들이 따뜻함을 위해 손을 잡고 작은 불을 켜고 달콤한 차를 작은 잔으로 마셨습니다. 첫날밤, 우리는 거의 영적인 느낌을 주는 천연 바위 원형극장 안에서 캠핑을 했습니다. 완전한 침묵이 있었고 별들은 머리 위에서 반짝였다. 

나는 메사와 버트가 흩어져 있는 사막 바닥을 보기 위해 매일 바위 위로 높이 올라갔습니다. 엔네디(Ennedi)는 미국의 모뉴먼트 밸리(Monument Valley) 에 해당하는 사하라 사막으로, 모든 수평선에 바위 실루엣이 튀어나와 있지만 크기가 200배 이상임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사촌만큼 명성이 부족합니다. 우리는 잃어버린 폐허처럼 보이는 바위 기둥 사이를 걸었습니다. 종종 우리는 유목민인 투부(Toubou)나 비데야트(Bideyat) 사람들이 야자 매트로 집을 짓는 고립된 마을을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한 마을에서 나는 집 밖의 모래밭에 앉아 있는 마이무나 압둘라예(Maimouna Abdoulaye)라는 여성을 만났습니다. 그녀는 나를 안으로 초대하고 목동으로서 많은 동물 묘사를 좋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근데 왜 그림은 가끔 이렇게 높고 우리처럼 땅에 있지는 않은 걸까요? 아마도 사막의 진(영혼)이 만든 것 아닐까요?" 그녀는 궁금했다.

동물 외에도 Ennedi는 복잡하게 장식된 남성과 여성의 실물 크기 조각으로 독특합니다. 그리고 위치가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Bonomo는 우리가 발견한 암각화와 그림 문자 중 일부를 우연히 발견한 최초의 외국인이라고 믿습니다. 

사막화 이전에 이곳에 살았던 큰 무리를 묘사한 다양한 크기의 소들이 곳곳에 그려져 있었습니다. 코트 패턴의 풍부함은 특별했습니다. 일부는 동심원 디자인, 쉐브론 모티브 또는 구불구불한 선을 가졌습니다. 고대 예술가들은 또한 방패를 든 전사, 행동하는 사냥꾼, 키가 크고 깃털이 달린 머리장식과 보석을 쓴 무용수들의 행렬을 그렸습니다. 사진 속 사람들 중 일부는 크고 외계인처럼 둥근 머리를 갖고 있었습니다. "전문가들은 그림의 목적이 신비롭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보노모는 말했습니다. "더 많은 동물을 키우고 더 나은 사냥을 하기 위해." 

많은 바위 표면에서 나는 다양한 스타일의 그림을 발견했습니다. 보노모와 나는 나중에 국경 도시인 파다(Fada)에 있는 아프리카 공원 지역 사무소를 방문했을 때 현지 고고학자 구에모나 지메트(Guemona Djimet) 박사를 만났습니다. 그는 “사하라의 다른 곳과는 달리 버려진 곳이었으며 이곳에는 신석기시대부터 사람들이 계속해서 살아왔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서로 겹쳐진 예술의 다양성으로 나타나며 이것이 Ennedi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Djimet은 African Parks가 지역 주민들에게 그림의 역사적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학교 어린이들에게 오늘날 생활과의 상관관계를 지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부모처럼 팔에 칼을 차고 있는 남자들과 같은 세부 사항을 보여줍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리고 춤은 현재 사헬 남쪽에 살고 있는 케레다족의 춤과 비슷합니다."

동굴은 여전히 ​​지역 주민들이 저장용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중요합니다. "이곳은 공원이 아니라 보호구역입니다. 사람들은 수천 년 동안 이곳에 살았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과 함께 일해야 합니다."라고 Djimet은 말했습니다.

이 땅은 확실히 시대착오적인 것 같았습니다. 우리는 고풍스러운 철공소를 지나갔고, 그 난로의 난로가 여전히 떠다니는 곳에 놓여 있었고, 신석기 시대의 가옥과 고분, 골동품 연삭석이 발견되었습니다. 

고고학 탐사가 진행됨에 따라 엔네디 대산괴는 마침내 고대 비밀 중 몇 가지를 드러낼 수도 있습니다.